본문 바로가기
돈쓸신잡

코로나 서울시 시설격리? 호텔격리? 에어비앤비 가능할까요?

by 돈쓸신잡 2020. 9. 23.


해외입국자 검역흐름도

만약 내국인인데도 갈 집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부에서 제공하는 시설을 자비로 이용해야 합니다.

시설격리는 보통 호텔이나 다른건물을 제공 하는데요. 서울은 시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뭐 다 지자체에 연락을 하라고 하는데...

자가격리시설 자비는 하루숙박 10만원에서 현재 15만원으로 올라서

14일 머물시 140만원, 현재 210만원으로 올랐습니다.(식사포함) 각 지방마다 조금더 저렴하게 머물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관련 지침

처음에 시설격리를 찾아 보려고 이곳 저곳 사이트에 들어가봤어요.

저는 서울시니까 먼저 서울시 코로나 관련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어디도 시설격리에 대한 목록을 찾기 힘들더군요

그리고 강동구청 사이트나... 보건소 사이트는 이상하게 접속이 안되더라구요

강동구청...연결이안됨

각종 지자체사이트가 접속이 안되더라구요. 모바일로 해봐도 안되고 해외 아이피라서 안되는건지 참 답답합니다. ㅎㅎ

그리고 코로나지원물품같은건.. 5월 이후로는 뭐 전혀 없습니다.

이렇게 참 답답한데요.. 만약 공항에 입국해서 자가격리시설을 요청 하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한 카페 후기가 있었는데요.

공항 내에서 자가격리시설 요청한다고 했는데 계속 해서 다음 단계에서 질문을 미뤘다고 해요. 5번이나 같은 질문에 같은 대답 '다음단계에서요' 라고 대답을 받고 나니 어느새 입국장 밖으로 나왔답니다.

그래서 밖에 있는 공무원에게 물어보니... '안에서 하셨어야죠'

이게 현실입니다. ㅎㅎㅎ

그래서 지자체보건소에 연락하라고 해서 했더니.. 시설격리 수용인원이 없어서 에어비앤비같은 시설 알아보라고 했다고... 에어비앤비 밥도 안주는데 어떻게 가냐 따졌더니...

어렵게 어렵게 시설격리 예약을 했다고는 합니다. 분통터지는 일이지요.

(이분은 경기도 측 보건소였다고 합니다)

그나마 최근에 에어비앤비에 대해 긍정적으로 풀려서 그렇지 예전에는 더더욱 답답한 상황이었을거 같아요.

제가 거주하는 강동구 지역의 시설격리를 찾다가 '안심숙소'를 운영한다는게 있더라구요.

저게 ... 이용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꽤 황당합니다.

입국자 당사자는 '집'으로 가고 '집'에 원래 사는 가족들이 호텔에 가서 2주동안 있는겁니다. 50%정도 할인된 혜택으로... 처음에 50%할인? 했다가 저한테는 좀 황당한 숙소더군요. 저 하나 큰집에 살고 가족셋을 호텔에서 지내게 한다는건 말이 안되죠

서울시에서 찾아본결과 먼저 동대문 스카이파크가 가능한걸로 되어 있어요.

직접 스카이파크에 물어보면 빠를거에요. 몇달전까지 2주간 150만원 비용이었는데 현재도 같은지는 모르겠네요.

저는 호텔은 너무 답답할 거 같아서...

서울시 자가격리 가능한 동대문 스카이파크 입니다.


최근 정보에 의하면 2주간 150만원으로 알고 있는데, 직접 문의해보시는게 빠르실 거에요.

저는 자가격리 가능한 에어비앤비 원룸을 미리 예약 했습니다.

음식은 배달 시켜먹거나 해야겠죠.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을거 같아요.

원래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강동구인데... 홍대쪽에서 자가격리 하는게 가능한지?

전혀 상관없습니다.

마포구쪽에서 자가격리 하면 그쪽 관할 예를들어 마포구보건소 가서 검사 받고 숙소에서 2주 자가격리 하면 됩니다.

코로나... 내국인들에게 그저 14일 자가격리의무를 단연히 등본상 거주지로 가는 것을 생각하는거 같아요.

가족들을 위해서 단독으로 시설격리 하려는 내국인들에게 너무 무책임하게 정책이 되어 있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오히려 가족들과 같이 자가격리하는 것보다 단독 원룸에서 자가격리 하는게 코로나 상황에 훨씬 좋은 조건인데도 말이죠.

자가격리에서 시설격리를 권장하기보다 가족들과 같이 지내는걸 권장하는게 올바른 정책인지....

아무튼 코로나가 여러모로 힘든상황 입니다.


타지에서 한국 오시는분들 화이팅입니다!!


댓글